흐흐안녕하세요. 여러분
그리고 안녕 미래의 나.
이 글은 스스로 어떤 종목을, 어떤 이유에서 주목하고, 어떤 이유로 구매를 고려하는지 분석하는 피드백 창구입니다.
이 글은 주식추천을 위한 글이 '절대' 아닙니다. 다만, 도움이 될 수 있는 단계까지 제가 성장한다면 언제든 참고해주세요.
이 글은 스스로를 위한 약속입니다. 매일 검색기와 종목분석을 꼭 진행하겠습니다. 약속합니다.
----------------------------------------------------------------------------------------------------------------------------------
1. 코스피 및 코스닥
1) 코스피, 코스닥 추세 (시황의 분석에 대해 견해가 있으신 분들의 조언을 받고있습니다)
코스피는 기존의 저점과 60일 가격이동평균선을 대략적으로 지지하며 횡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매도에 비해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 합이 많은거로 보아 조금 긍정적으로 생가됩니다.
코스닥은 저점이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지만, 120일 선을 지지하며 반등하는 모습입니다.
코스닥 또한 기관의 매수가 많은 점으로 조금 긍정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만 상한가 종목이 코스피/코스닥 각 1개씩 뿐인것으로 보아 조금 아쉽게 생각됩니다
> 급하락이 없을거란 가정하에 내일은 조금 공격적으로 매수를 해보려고 합니다.
2) 업종에 대해서
최근 며칠간 종이/목재 와 운수장비 분야의 평균 등락률이 높습니다.
또 증권 분야도 지속적으로 빨간색인데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2. 종목 검색 및 기법
기법에 대한 공부는 현재진행형입니다. 어떤 종목이 좋을지, 어떻게 구매해야할지, 어떤걸 바라보아야할지 계속 고민중입니다.
1) 흥국화재
흥국화재는 이동평균선을 지지하고 반등하는 순간을 노려서 찾아보았습니다.
아래에 3100원대를 최고점으로 한 앞선 매집구간을 뚫고 올라간 이후에 이평선을 지지하고 상승
상승직전 최고종가인 3800원대를 지지하면서 + 20일선을 딛고 자리를 잡는 모습을 보고 눈을 들이고 있습니다.
특히 저렇게 20일선과 5일선 10일선이 모이는 시점에서 재상승의 기회가 온다고 생각해서 지켜보는 중입니다.
또 며칠간 상승세인 '증권' 분야에 있는 종목으로써 섹터의 추세도 괜찮지 않을까 하고 생각중입니다.
2) 강남제비스코
강남제비스코는 코스닥의 화학분야 주식입니다. 저도 처음 봅니다.
다만 앞선 흥국화재와 같이 박스권을 형성후 이탈, 그리도 어제와 오늘에 걸쳐 저점이 20일선을 지지하고 반등하는 형국이라 주시해보려고 합니다.
걱정은 rsi 신호가 금일 반등은 했지만 상승세가 잡힌게 아니라서... 우선 지켜봐야될 것 같습니다.
3) 크리스애프앤씨
코스닥 제조 회사인 크리스에프앤씨 입니다.
우선 제무제표를 보니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감소소하는 추세긴 하나 지속적 흑자를 내는 기업입니다. 물론 처음봅니다.
그러나 차트상으로 2020년 12월경 부터 대략적으로 저점이 올라가고, 고점(종가)는 일정 매물대를 유지하면서 삼각형으로 수렴하고있습니다.
추가로 20일 선 근방을 저점이 5봉이상 지지하면서 금일 앞선 최고종가를 뚫었습니다.
출처 : https://twojoblog.com/%EC%82%BC%EA%B0%81%EC%88%98%EB%A0%B4-%EC%83%81%EC%8A%B9%EC%82%BC%EA%B0%81%EC%88%98%EB%A0%B4-%ED%95%98%EB%9D%BD%EC%82%BC%EA%B0%81%EC%88%98%EB%A0%B4-%EB%8C%80%EC%B9%AD%EC%82%BC%EA%B0%81%EC%88%98/
제의 눈에는 상승 삼각 수렴의 형태처럼 보여서 이번에 공부삼아 지켜볼 생각입니다.
고맙게도 rsi 신호도 저점이 지속적으로 상승중이군요.
3. 기타종목들
오늘 SK바이오사이언스가 상장과 동시에 상한가를 찍었습니다. 물론 내일도 지켜봐도 좋을것 같네요
자동차부품 제조사인 화신정공이 금일 격한 상승이 있었습니다. 거래량도 많이 들어왔고, 박스도 뚫었으니 살펴보려고 해요.
4. 마무리
첫글이었습니다. 아직 뭐를 어떻게 분석해야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만 매일 '그냥' 구매해서는 답이 없다는걸 알겠기에 조금이라도 가능성을 추려서 스스로에게 피드백을 해보려고 노력중입니다.
아쉽게도 오늘은 매매를 하지 못했기에 매매일지를 적지 못했습니다.
내일부터 매매일지와 함께 계속 자아성찰에 들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